본문 바로가기

학습컨텐츠/이미지프로세싱

이미지프로세싱 시작하기 - (1) 이미지 프로세싱이란 ?

  우리는 항상 수많은 영상을 보면서 살아간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통해 공간을 인지하고, 상황을 파악하고, 위기에 대처하기도 한다. 컴퓨터 속 세상도 마찬가지이다. 초기의 컴퓨터는 CUI환경에서 문자를 통해 모든 것을 처리해야 했었지만, 이젠 영상이 없는 컴퓨터를 상상하기 힘들다. 지난 1월말 출시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운영체제 윈도우 비스타(Windows Vista)는 더욱 예쁜 인터페이스로 사용자들을 사로잡는다. 새로워진 아이콘과 그래픽 덕분이다.
  컴퓨터는 모든 것을 0과 1로 처리한다. 영상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를 통하여 획득되었거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생성된 영상자료를 목적에 맞게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이미지프로세싱(Image Processing)이라 한다. 이것은 영상의 화질을 개선하거나, 영상을 기하학적으로 변환하거나, 영상의 특징을 두드러지게 변화시키거나, 영상을 압축하는 등의 작업을 포함하며, 방송 영화, 의료, 산업 현장, 사진 편집, 출판 등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이 학습컨텐츠에서는 이미지 프로세싱의 기본적인 내용이라 할 수 있는 픽셀 기반, 영역 기반 프로세싱과 기하학적 프로세싱에 대한 내용을 다룬 뒤, 나아가 주파수 영역에서 이미지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도 다루도록 하겠다.


[목차] 이미지프로세싱 - 시작
[이전] (없음)
[다음] 이미지프로세싱 시작하기 - (2) 이미지 프로세싱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