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꼭 읽어주세요] 이용안내

 
 
1. 이곳은?

  이곳은 카이스트 사이버 과학영재교육센터(http://talent.kaist.ac.kr/) 정보분야 조교들의 팀블로그입니다. 이 블로그는 카이스트 사이버 과학영재교육센터 정보분야 학생들이 관련 학습 컨텐츠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 여러 학생들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블로그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카이스트 사이버 과학영재교육센터 조교들이 조교생활을 하면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들이 포스팅됩니다. 학생들을 가르칠 때 사용했던 컨텐츠들, 조교생활을 하면서 있었던 일들,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짤막한 포스팅들이 주로 이 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올라올 것입니다. 학생들은 이 블로그의 내용을 바탕으로 평소 관심있어 하던 정보분야의 다양한 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2. 카이스트 사이버 과학영재교육센터은 어떤 곳이죠?

  카이스트 사이버 과학영재교육센터는 홈페이지를 통해 수학/과학/정보 분야의 다양한 학생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학/과학/정보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홈페이지에 가입해서 게시된 학습컨텐츠들을 바탕으로 관련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 제시된 과제를 해결하여 우수한 성적을 받은 학생은 방학 중 실시되는 캠프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캠프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KAIST의 기숙사에서 KAIST학생들과 똑같은 생활을 하며 5~6일동안 생활하게 됩니다. 교사와 학생을 가릴 것 없이 폭발적으로 터져나오는 재능의 소용돌이 속에서 많은 것을 보고 익히며, 함께 발전하는 협력 연구의 진면목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정보분야에서는 정규과제, 부수과제, 자율연구 등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캠프 참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규과제는 매학기 4~6회 제시되는 과제로, 다양한 컴퓨터 관련 주제를 관련 학습컨텐츠와 함께 학습하고 그것을 실습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제시된 정규과제의 예로는 오델로AI의 제작, 이미지 프로세싱, 실전 웹해킹 등이 있습니다.
  부수과제는 비교적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제로, 별도의 외부 게시판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정규과제가 긴 시간을 두고 많은 내용에 대한 학습을 요구하였다면, 부수과제는 더욱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자율연구는 공모전 형식으로 학생 스스로가 연구한 내용을 제출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학생이 원하는 컴퓨터 관련 주제에 대해 연구계획을 세우고, 조교의 승인을 받은 뒤 자유롭게 연구과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교육안내는 해당 홈페이지의 교육안내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조교들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다른 대학교나 지역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영재교육원의 경우 교수나 교사들에 의해 지도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카이스트 사이버 과학영재교육센터에서는 교수님들의 감독 하에 조교들이 학생들의 지도를 맡게 됩니다. 조교들은 대부분 카이스트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과 나이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은 편하게 교육에 참여할 수 있고, 몇 년 뒤에 자신들도 멋진 조교활동을 할 수 있으리라는 모티브를 갖게 됩니다. 또한 조교들도 후배를 가르치는 심정으로 더욱 열심히 교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각 분야별로 10여명의 조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4. 정보올림피아드와의 관계?

  카이스트 사이버 과학영재교육센터 정보분야에서는, 꼭 정보올림피아드에 국한되지 않고 컴퓨터 전반에 대한 주제를 다룰 것입니다. 물론 정보올림피아드의 주제인 알고리즘과 데이터구조에 대한 주제도 다루어질 것이므로 정보올림피아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별도의 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는 부수과제에서는 정보올림피아드에서 다루어질만한 다양한 문제들을 제공할 계획에 있습니다.